본문 바로가기
영화

<악마가 너의 죽음을 알기 전에> 소개, 줄거리, 감상 후기

by 진서31 2023. 5. 21.
반응형

소개

 

개봉: 2015.12.10

장르: 범죄

감독: 시드니 루멧

출연: 필립 세이모어 호프만(앤디 핸슨 역), 에단 호크(행크 핸슨 역)

등급: 청소년관람불가

러닝타임: 116분

 

 

 

 

 

줄거리

앤디와 행크

앤디는 회계법인 회사에서 연봉 10만 달러를 받는 잘나가는 중역입니다. 그러나 잘나가는 이면의 그는 분식회계로 회사의 돈을 빼돌려 개인적으로 이용하는 마약 중독자입니다. 그는 곧 다가오는 회계 감사의 압박을 피하고, 아내 지나와의 관계 회복을 위해 리우로 갈 돈이 필요합니다.

 

행크는 아버지와 형 앤디에게 성인이 된 지금도 책임감 없는 어린아이 취급을 받습니다. 그러나 그는 형수 지나와 매주 목요일에 만나 불륜을 저지르는 관계입니다. 그는 전 부인과 자녀에게 지불할 양육비, 교육비, 대출금 등을 몇 달째 밀릴 정도로 돈에 궁한 상태입니다. 그런 행크에게 앤디는 한 번에 50만~60만 달러를 벌 수 있다는 솔깃한 이야기를 합니다. 망설이던 그는 계속되는 돈의 압박에 형의 제안을 받아들입니다.

 

앤디의 계획은 둘이 잘 아닌 부모님의 보석 가게를 터는 것입니다. 자세한 계획을 처음들은 행크는 망설입니다. 그러나 앤디는 부모님 대신 직원이 일하는 날 장난감 총을 가져가 구석에 가두고 보석과 현금을 털어 재빨리 빠져나오는 간단한 일이라며 그를 설득합니다. 다만, 앤디를 알아보는 사람이 많이 행크 혼자 도둑질을 해야 합니다.

 

혼자 범행을 저지르기 두려운 행크는 앤디에게 알리지 않고 지인 보비를 끌어들입니다. 차를 빌려 보석 가게로 가 어설픈 모습을 보이는 행크에게 보비는 가게 밖 차 안에서 대기하게 합니다. 그리고 보비 혼자 가게로 들어갑니다. 가게 안에서 들리는 총소리와, 유리 문을 깨며 가게 밖으로 나온 보비의 모습을 보고 행크는 도망갑니다. 계획에 어긋나, 앤디와 행크의 어머니가 총에 맞아 중환자실에 입원합니다.

 

행크에게 보비의 여자친구가 오빠와 함께 찾아옵니다. 그리고 보비가 죽은 날 아침에 데리러 온 행크를 의심합니다. 행크는 부인해 보지만 오빠라는 사람에게 면허증을 빼앗기고, 위로금 1만 달러를 가져오라는 협박을 받습니다.

뇌사에 빠져 회복이 불가능한 어머니, 아버지 찰스는 아내의 생명유지 장치를 제거하기로 결정합니다. 찰스는 언론에 보도된 보비의 동료를 찾기 위해 경찰서에 드나듭니다. 그러나 소득이 없자, 훔친 보석을 다루는, 과거에 알던 장물아비를 찾아갑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찰스는 공범이 큰 아들 앤디임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찰스는 앤디를 미행하기 시작합니다.

 

우리 안의 악마가 언제 깨어날지 몰라(스포일러 포함)

영화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의 뒷모습을 보여줍니다. 돈이 있으면 앤디와 같은 생활을 여유롭게 보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즐거움을 주던 돈으로 그는 나락으로 떨어집니다. 그는 회사의 돈을 빼돌려 향락을 즐겼고, 그것을 메꾸기 위해 부모의 가게를 털 생각을 합니다.

 

나약하고 우유부단한 행크는 형제의 의리를 뒤로하고 형수와 불륜을 저지릅니다. 분수에 맞지 않는 학교에 딸을 보내고 전 부인에게 지급할 양육비 등을 몇 개월을 밀립니다. 뚜렷하니 노력 없이 고민만 하다 형의 유혹에 동조합니다.

 

아버지는 사랑하는 부인을 죽게 한 아들을 용서할 수 없습니다. 차별만 하여 키운 큰아들을, 엄벌하여 죽음을 선사합니다. 사랑하는 부인을 위한 복수라고 하지만, 자신의 자식을 죽이는 용서 받지 못할 범행을 저지릅니다.

 

돈으로 평범한 가족이 어디까지 붕괴될 수 있나를 보았습니다. 돈을 잘 다루지 못하고 끌려다니면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유혹들, 그리고 그 유혹에 빠졌을 때 벌어지는 끔찍한 일들을 잘 보여주는 영화라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