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동화 밖의 세상, 플로리다 프로젝트

by 진서31 2023. 5. 13.
반응형

 

플로리다 프로젝트 : 소개

2018년에 개봉한 <플로리다 프로젝트>는 ‘미국의 가장 혁신적인 젊은 거장’이라 평가는 션 베이커 감독의 드라마 장르의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2017년 칸 국제영화제에서 첫 공개되며 많은 언론의 극찬을 받았습니다. 국내에서도 제22회 부산국제영화제에 초청작으로 상영되며 호평을 받았습니다.

 

전 세계 아이들의 동화 속 환상의 세계인 ‘디즈니랜드’의 건너편에는 다른 세상이 있습니다. <플로리다 프로젝트>는 동화 밖의 아이 ‘무니’의 시선으로 어린이의 즐거운 세상과 숨겨진 홈리스라 불리는 어른의 현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동화 밖 ‘매직캐슬’의 매니저 바비 역에는 할리우드의 베테랑 배우 윌렌 대포가 맡았으며, 6살 ‘무니’ 그 자체를 보여준 배우는 2010년 생 배우 브루클린 프린스 입니다. 무니의 친구 잰시 역에는 마트에서 엄마와 쇼핑 중 감독 션 베이커의 눈에 띄어 캐시팅 된 발레리아 코토이며, 스쿠티 역에는 실제 동화 밖 모텔에서 거주하는 크리스토버 리베라가 맡았습니다. 무니이 엄마 핼리 역은 브리아 비나이트가 맡았습니다.

 

 

플로리다 프로젝트란?

실제 ‘플로리다 프로젝트’는 1965년 디즈니가 ‘디즈니랜드’를 만들기 위해 플로리다주의 올랜도 지역의 부동산을 매입한 계획에 붙인 가칭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2008년 경기 침체로 주거 환경에 문제가 있는 홈리스를 지원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가리키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플로리다 프로젝트 : 줄거리

플로리다의 여름을 6살의 조숙한 아이 무니는 친구 스쿠티와 함께 보내고 있습니다. 동화 속 세상 ‘디즈니랜드’의 건너편에 ‘매직캐슬’ 모텔이 아이들의 집입니다.

 

무니와 스쿠티는 건너편 ‘퓨처 랜드’ 모텔에 새로 들어온 자동차에 장난을 치다 친구 잰시를 사귑니다. 그들은 잰시에게 동화 밖의 세상을 알려줍니다. ‘오렌지 월드’와 ‘기념품 가게’를 지나쳐 아이스크림 가게에서 공짜 아이스크림을 먹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무니와 스쿠티는 매직캐슬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하나하나 잰시에게 알려줍니다. 그리고 아이들은 장난으로 관리실에 들어가 모텔의 전기를 차단합니다.

 

아이들의 장난은 CCTV를 확인 한 매니저 보비 아저씨에게 걸립니다. 보비는 아이들이 숨은 무니의 집 323호로 찾아와 엄마 핼리를 질책합니다. 특정 직업도 없이 방에서 빈둥거리는 핼리가 아이들을 제대로 돌보지 않고, 밖에서 장난을 치고, 사고를 치게 방치하기 때문입니다.

 

매직캐슬의 매니저 보비는 고지식하고 융통성이 없습니다. 그러나 그는 세심하게 일을 하며, 부모의 돌봄 없이 밖에서 뛰노는 아이들을 지켜봅니다. 낯선 사람이 아이들에게 접근하는 것을 막아 지켜주는 것도 그이며, 아이들이 보면 안 되는 것을 막아주는 것도 보비입니다.

 

핼리는 매주 지불하는 모텔비를 벌기 위해 무니와 함께 도매로 판매하는 향수를 구입합니다. 그리고 근처 고급 리조트에 머무는 손님들에게 몰래 호객행위를 해 돈을 법니다. 이 모녀의 밥은 핼리의 절친한 친구 애슐리가 식당에서 일하는 동안 그녀의 아들 스쿠티를 돌보는 대가로 공짜 음식을 받아와 해결합니다. 그러나 핼리는 아이들을 방치했고, 무니와 스쿠티, 잰시는 버려진 콘도에서 불장난을 하다 큰 화재를 일으킵니다. 아이들은 비밀로 했지만 스쿠티는 엄마 애슐리에게 들킵니다. 그리고 애슐리는 스쿠티를 무니와 놀지 못하게 하고 핼리와는 거리를 둡니다. 그리고 핼리와 무니는 고급 리조트에서 향수를 파는 것을 들켜 핼리의 돈벌이는 막힙니다.

 

무니는 엄마와 수영복 셀카 놀이를 합니다. 무니에게 이제 가장 친구는 스쿠티가 아닌 잰시입니다. 어느 날부터 밤에 무니 혼자 목욕놀이하는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그리고 무니의 엄마 핼리는 방세를 더 이상 밀리지 않습니다. 무니가 목욕놀이하는 시간에 무니와 핼리의 집에는 낯선 손님이 찾아오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모두들 모른 척하지만 모텔의 대부분의 사람은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니와 핼리의 집에는 아동국 직원이 찾아오게 됩니다.

 

 

아름답지만 비참한 플로리다 프로젝트

무니는 친구들과 즐거운 여름을 보냅니다. 이해할 수 없는 이유로 친구 스쿠티 못 놀지만 새로운 친구 잰시가 있어 괜찮습니다. 사랑하는 엄마가 있고 함께 할 잰시가 있기에 무니에게 플로리다의 여름은 아름답고 즐거운 일로 가득 찬 세상입니다.

 

핼리의 삶은 특정한 직업 없이 매주 내는 모텔비도 밀리기 일쑤고, 장기 투숙은 안된다는 모텔의 방침에 한 달에 한 번 짐을 다 빼고 매직캐슬이 아닌 다른 곳에서 머물러야 합니다. 돈을 벌 방법을 물색하지만 정당하지 못한 방법들로, 결국 사랑하는 딸 무니와 헤어질 처지에 노입니다.

 

디즈니랜드와 매직캐슬이, 무니와 핼리의 모습으로 영화는 내내 보여줍니다. 이는 영화의 배경이 되는 미국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 현실을 극명하게 보여줍니다.

반응형

댓글